티스토리 뷰

 

[2019 / 04 / 14 / 015]

 

**스포일러가 있을 수 있습니다.**

 

 

김윤석 감독 주연의 '미성년' 보고 왔습니다. 재밌더군요. 김윤석이라는 배우가 감독들과 불화설이 소문처럼 들렸는지도 이해가 가는 작품이었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만약 소문이 사실이라면) 감독과의 불화가 잘한 일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냥 명의 배우가 감독으로서의 능력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말하고 싶을 뿐이죠.

 

영화의 이야기는 단순합니다. 대원(김윤석) 미희(김소진) 불륜의 관계에 있고 사이에는 아이가 있죠. 그리고 그걸 대원의 주리(김혜준) 미희의 윤아(박세진) 알고 있습니다. 상황에서 발생하는 사건과 사고에 대해서 영화는 보여주고 있죠. 하지만 소재가 불륜이라고 해서 영화의 분위기도 끈적하거나 칙칙하지 않습니다. 아니 칙칙하긴 하지만 그렇다고 어둡지는 않다고 해야겠네요.

 

>>

 

당연하게도 주인공은 주리와 윤아입니다. 영화는 '성인' 남자와 여자의 사정을 '미성년' 소녀의 시각에서 바라보고 있는 작품입니다. 영화 선생님(김희원) 말마따나 전혀 접점이 없었던 소녀가 각각의 부모의 접점으로 인해 새로운 관계를 이어 나가는 과정을 들려주는 작품이기도 합니다. 사실 소녀의 성장기에 가까운 작품이라는 생각이 들죠. 불륜은 소녀들이 성장해 나가기 위한 일종의 장치구요.

 

가지 놀라운 점은 지금까지 어떤 작품에서도 보인 적이 없는 김윤석이라는 배우의 찌질한 연기를 본인이 연출한 작품에서 제대로 보여준다는 점입니다. 아내한테 치이고 불륜을 저지른 상대방한테도 치이고 10대의 시골 학생들에게도 치이고 심지어 시골 할머니한테도 치입니다. 그야말로 시종일관 치이다가 비굴하게 빌기도 하고 도망가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죠.

 

카리스마라고는 1 느껴지지 않는 이런 캐릭터를 본인이 연출한 작품에서 연기했다는 것은 대단한 일이 아닐까 싶습니다. 분명 본인 스스로 보이고 싶다는 생각이 있었을 텐데 그러지 않았다는 것은 감독으로서의 직책이 배우로서의 직책보다 크게 작용을 했다는 것이겠죠.

 

>>

 

여튼 그렇게 캐릭터 파괴를 보여준 김윤석만큼이나 작품에서 보여주는 배우들의 연기는 다들 대단합니다. 연기 잘하는 배우가 감독을 했으니 당연하다는 생각도 들지만 주조연 상관없이 적재적소에 캐스팅된 배우들의 연기는 영화의 완성도를 높여줌과 동시에 격정 로맨스도 아니고 포복절도 코미디도 아닌 영화의 이야기에 힘을 실어주는 가장 장점입니다.

 

SKY캐슬 이후 오랜만에 보게 염정아의 연기는 캐슬 때의 카리스마는 없어지고 일상 생활에서 불륜을 당한 엄마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 작품에서 보여준 자연스러운 일상 연기는 캐슬 때보다도 좋았다고 생각되더군요. 명의 배우로서 젊었을 때보다 연기의 질이 점점 좋아진다는 생각이 들어서 좋았습니다. (사실 캐슬보다 작품을 먼저 찍었겠지만 개봉이 뒤니 대충 맞춰주시길…) 감정 연기의 전달이 상당히 능숙해졌어요.

 

>>

 

염정아와 더불어 다른 감정 연기의 절정을 보여주는 김소진의 연기는 차분하면서 감정을 전달하는 염정아와 달리 굉장히 격정적입니다. 딸과의 대화에서도 감정을 극도로 올리고 있고 조산 입원해 있을 때는 조울증에 버금가는 감정의 격차를 관객들에게 제대로 전달해 주고 있습니다. 불륜남에게 차이고 소중히 여기던 아이를 잃어버릴 처지에 놓인 명의 중년 여성의 연기를 보여주었죠.

 

하지만 무엇보다도 영화에서 눈여겨 봐야 배우는 역시 소녀를 연기한 김혜준과 박세진입니다. 김혜준(주리) 박세진(윤아) 모두 이제 주연을 맡은 거의 신인 여배우이고 박세진의 경우는 아예 이번 작품이 데뷔작임에도 불구하고 굉장한 연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김윤석 감독이 이끌어줘서 인지는 몰라도 데뷔작에서 주연이면서 이런 연기를 펼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죠. 거의 투톱으로 극을 이끌어 간다고 봐도 무방하니까요.

 

>>

 

정도면 배우 모두 성공적인 주연 데뷔라고 생각됩니다. 이후로 어떤 작품에서 어떤 연기를 펼치지 모르지만 작년의 마녀의 김다미와는 다른 임팩트를 남겼다고 생각됩니다. 아마 영화를 사람들은 배우가 이번이 주연작이고 명은 데뷔작이라는 것을 생각조차 같거든요. 감정의 전달이나 대사의 발성이나 몸짓의 흐름이 전혀 신인답지 않았다고 생각되었어요.

 

만큼 작품의 배우들의 연기가 비중을 차지하는 영화였습니다. 물론 영화의 연출도 좋았어요. 이야기가 진행되는 시점이 나누어져 있음에도 난잡하지 않았고 배우들의 연기가 돋보일 있는 구도를 잡았다고도 생각되었죠. 그리고 상황에 따라 롱테이크를 적절히 이용해서 배우와 관객들이 감정을 이어갈 있도록 카메라 앵글을 잡기도 했습니다. 여러모로 완성도 있는 작품이었다고 생각합니다.

 

>>

 

그리고 일단 영화가 재밌어요. 소재와 다르게 코믹한 요소들도 있고 그런 장면에서의 관객 반응도 나쁘지 않았습니다. 엔딩에서의 모호함만 뒤로 한다면 이야기의 단순함과 배우들의 연기 그리고 연출력으로 영화의 몰입도도 좋은 편입니다. 맛깔나게 만들었다고 해야 할까요? 김윤석 배우의 감독 데뷔작이라고 생각하기에는 상당히 만들었다는 생각을 수가 없습니다.

 

다만 개봉시기가 아쉽네요. 상영관도 별로 없구요. 어벤져스 엔드게임 개봉이 2주가 남긴 했지만 그렇다고 다른 영화들이 개봉을 하는 것도 아니고 미성년 자체도 대박삘은 아니기 때문에 극장에서도 쉽사리 많은 상영관에 올릴 수는 없을 같습니다. 입소문이 좋게 나면야 좋겠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시간상으로 대박 흥행을 여유가 없어 보이는군요.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tal
Today
Yesterday